2024.03.07 (목)

  • 맑음동두천 2.0℃
  • 맑음강릉 2.3℃
  • 맑음서울 3.1℃
  • 맑음대전 2.7℃
  • 맑음대구 5.5℃
  • 맑음울산 3.8℃
  • 맑음광주 3.5℃
  • 맑음부산 7.3℃
  • 맑음고창 1.0℃
  • 구름조금제주 6.3℃
  • 맑음강화 3.0℃
  • 맑음보은 1.9℃
  • 맑음금산 1.8℃
  • 맑음강진군 4.0℃
  • 맑음경주시 3.3℃
  • 맑음거제 6.2℃
기상청 제공

정치일반

바른미래당 유승민 박주선 공동대표 체제로 출범

박주선 "진정한 개혁을 이루고 중도개혁 정권 이룰것"
유승민 " 기득권 보수,불안한 운동권 진보와 다른 길 갈 것”
안철수국민의당 대표 2선 후퇴…지방선거 출마 예상

(일산=미래일보) 김정현 기자 =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정당인 바른미래당이 13일 공식 출범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후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출범대회를 갖고 공동대표에 국민의당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를 추인했다.

유-박 공동대표 체제로 오는 '6·13 지방선거'를 치른 뒤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대표에는 국민의당 김동철 원대표,사무총장에는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 ,정책위의장에는 바른정당 지상욱 의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이 맡는다.

최고위원은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과 김중로 의원,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과 하태경 의원이 임명됐다.

이날 출범대회에서 정병국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는 그 누구보다 결연했고 확고했다"면서도 "그럼에도 시련의 연속선상에 있다"면서 "대한민국은 아직도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와 무책임하고 위험한 진보가 양 극단을 독점하면서 각자의 패권을 수구하고 있다"며 "이제는 진정한 민주정치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보수와 진보의 한계를 모두 경험했음에도 제3의 길을 간다"면서 "우리의 길은 그 누구도 가보지 않았지만 길의 끝에는 국민의 열망과 국가의 염원이 담긴 바른미래의 대한민국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대표 인사말을 통해 "합리적 보수세력과 건전한 진보세력, 진정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염원하며 시대정신에 맞는 새로운 정당의 출연을 갈망하는 세력들이 함께하는 명실상부한 중도개혁 실용정당으로서 대한민국의 진정한 개혁을 이루고 마침내 중도개혁 정권을 이뤄 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또한 항간에서 우려하는 극우보수, 국정농단 세력과 함께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임을 이 자리를 빌어 엄중하게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박 공동대표는 ▲지역주의 청산으로 동서화합을 통해 진정한 국민통합의 정치 ▲강하면서도 여야를 조정하는 대안 야당으로서 협치 주도 ▲선동과 모략, 인기 영합적 포퓰리즘 정치의 종식 ▲서민·대중의 목소리 대변 등에 집중하겠다고 했다.

유승민 공동대표도 "자유한국당 같은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를 지지할 수 없다는 건전보수 국민들에게, 우리는 진짜 보수의 새 희망이 되어야 한다”며 “시대착오적인 운동권 진보의 불안하고 무책임한 국정운영에 실망하고 등을 돌리기 시작한 국민들에게, 우리는 바른미래당이 더 믿을 만한 대안정당임을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낡고 부패한 기득권 보수, 무책임하고 불안한 운동권 진보와 분명 다른 길을 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수임기관 합동 회의를 열어 바른미래당의 정강정책과 당헌을 최종 확정했다.

정강정책은 민생이 우선인 정치, 굳건한 안보를 통한 평화통일 기반을 다지는 정치, 정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여는 정치를 4대 핵심가치로 삼았다. '진보·중도·보수'·'햇볕정책' 등의 표현은 제외됐다.

바른미래당은 민생이 우선인 정치를 위해 ▲함께 잘 사는 공정한 혁신경제 ▲좋은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격차해소 ▲산업지원과 신성장 산업 발굴 ▲다 함께 행복한 복지사회 ▲아이 키우고 싶은 나라 등을 실천과제로 정했다.

굳건한 안보를 위해서는 ▲국민이 안심할 안보태세 구축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노력 ▲한반도 평화를 위한 외교력 강화를 강조했다.

정의를 위한 통합과 개혁의 정치를 위해 ▲정의가 승리하고 인권이 존중받는 대한민국 ▲법 앞에 평등한 대한민국 ▲국민 주권에 의한 책임있는 정치 행정 ▲분권국가로의 발전을 위한 지방자치를 내새웠다.

미래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여는 정치와 관련해서는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과학기술 ▲모두에게 차별없이 희망주는 교육 Δ재해·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사회 구축 ▲지속가능한 환경 에너지 ▲풍요로운 문화공동체 건설이 제시됐다.

당헌에서는 '자유민주주의와 공정한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굳건한 안보체제를 위해 평화통일을 지향하며 자유통일, 정의, 공정, 인권, 법치 실현 사회를 만들고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진영정치 및 지역주의 극복, 미래개혁, 국민통합을 주도해 정의롭고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게 목적'이라고 규정했다.

바른미래당은 국민의당 소속 의원 21명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 9명이 합류해 30석을 차지하는 원내 제3정당으로 출범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국회 운영 과정에서 캐스팅보트를 쥐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당은 2016년 2월 2일 창당한 지 742일 만에, 바른정당은 지난해 1월 24일 창당한 지 385일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통합 마무리 후 당 대표 사퇴' 등 앞선 약속대로 대표직을 내려놓게 됐다. 2선으로 물러난 안 대표는 오는 6월 13일 선거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이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후보로 나설 여지가 커졌다.

redkims64@daum.net
배너
제29대 한국예총 회장에 조강훈 후보 당선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제29대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예총) 회장에 서양화가인 조강훈(63) 전 한국미술협회 이사장이 당선됐다. 한국예총은 2월 28일 오후 2시 서울 양천구 목동 소재 방송회관 2층 코바코홀에서 제29대 회장 선거를 실시한 결과, 조강훈 후보가 당선됐다고 발표했다. 조강훈 회장의 임기는 당선 즉시 시작됐다. 조강훈 회장은 당선 인사말을 통해 '"30만 회원을 보유한 한국예총을 글로벌 예술문화의 허브이자 최고의 예술 메카로 만들어 갈 것"이라며 "앞으로 대한민국 예술인을 위한 모든 일에 앞장서 한국예총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조강훈 회장은 선거 공약으로 △예총 위기의 현주소에 대한 확실한 실태 파악과 진단을 통해 회원협회와 공감하고 혁신해가는 협업의 장을 만드는 '혁신 예총' △협의체 규정과 질서를 훼손하면서 이를 준수하지 않고 위기를 초래한 요인을 분명하게 살펴 바르게 조치하는 '바른 예총' △변화한 시대와 변화할 시대를 명확히 읽어내 회원과 함께 대안을 만들어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희망 예총'을 제시했다. 조강훈 회장은 또한 한국예총 제정을 공고히 하고, 다가올 미


배너
배너

포토리뷰


배너

사회

더보기
윤 대통령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 위해 노력할 것" (서울=미래일보) 장건섭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 말했다. 윤 대통려은 아울러 "독립과 건국, 국가의 부흥에 이르기까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기억되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수많은 역경과 도전을 극복해 온 우리 국민들의 위대한 여정이 정말 자랑스럽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면서 무장독립운동, 외교독립운동, 교육과 문화독립운동 등을 언급하며 "이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이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면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정치

더보기

배너
배너